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전제품 렌탈 전 꼭 알아야할 상식 가전제품 렌탈 가격 장점 단점

by keamchan 2021. 4. 7.

정수기,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각종 가전제품 렌탈서비스가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 렌탈 장점으로는 초기 비용이 적게드는 장점이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렌탈하는것에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인 시선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 이해하기

    보통의 가전제품들은 가격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브랜드 냉장고 하나에 저렴한 제품들도 평균적으로 100~200만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이러한 금액을 한번에 결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기위해 실시되는 서비스가 렌탈 서비스 입니다.

    렌탈이 끝나면 제품은 회수되나요?

    정답은 아닙니다. 렌탈의 뜻은 '빌리다'이지만, 현제 국내 렌탈서비스들은 보통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사용하던 제품은 소비자 명의로 변경됩니다. 계약기간 내의 렌탈제품 소유권은 렌탈회사의 소유이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제품의 소유권은 소비자에게 돌아갑니다.

    가전제품 렌탈의 장점

    • 적은 초기비용으로 비싼 가전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가전제품 렌탈의 경우 매달 소정의 금액을 납부하면서 렌탈을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지금 당장의 목돈없이 가전제품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가전제품 렌탈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 제휴카드 할인 - 보통의 가전제품 렌탈 회사에서는 제휴카드(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매달 소정의 금액만큼 할인을해줍니다. 전월 실적에따라 매달 할인을 해주고, 가전제품 렌탈 계약기간이 길기때문에 매달 할인되는 금액이 누적되어 큰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AS 기간이 길다 -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AS기간이 보통 조금더 깁니다. 렌탈 계약기간동안 보통은 AS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상품의 경우 렌탈기간내에도 무상 AS가 불가능한 상품들도 있습니다.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의 장점을 요약하자면, 초기 비용이 적게들고, 제휴카드와 같은 방법으로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일반구매보다 AS기간이 조금더 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에는 장점만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가전제품 렌탈의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전제품 렌탈의 단점

    • 최종적으로는 지불하는 비용은 비싸다. - 초기비용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지만 매달 지불하는 금액을 총합쳐보면 제품을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비용보다 비싼가격에 구매하는 꼴이 됩니다. 일부 상품들은 렌탈하는것이 조금더 저렴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구매하는것에 비해 비용이 비싸게 측정됩니다.
    • AS 서비스 처리 속도가 느리다. - 렌탈한 제품이 고장나서 AS를 신청하면 소비자>렌탈회사>제조사>AS진행 이런식으로 AS가 진행됩니다. 반면 직접 구매할 경우 AS신청을 하면 소비자>제조사>AS진행 한단계가 줄어들어 비교적 AS속도가 조금더 빠를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제휴카드 할인은 사실상 손해 - 제휴카드를 잘 이용하면 정말 저렴한 가격에 가전제품을 렌탈 할 수 있을것 처럼 광고합니다. 하지만, 제휴카드 실적이라는것이 존재하고, 제휴카드를 사용한다해도 제휴카드 혜택은 렌탈서비스 할인이 전부인 것들이 많습니다. 반면 신용카드의 경우 각종 혜택이 많습니다. 신용카드 서비스 혜택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제휴카드 할인이 오히려 손해일 수 있습니다.

    렌탈비용은-약120만원-구매가격은-약90만원
    렌탈비용-구매비용-비교

    가전제품 렌탈을 하는것이 좋을까?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개인의 성향, 취향, 소비습관에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때 일반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 분이라면, 가전제품 렌탈서비스 한번 다시 생각해 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가전제품의 경우 렌탈기간이 평균적으로 3년이상인 경우가 많고, 그 기간동안 AS도 고객의 과실이라 판단하여 무상 AS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의 가전제품이라면 3년이상 고장나지 않는 경우가 훨씬많습니다. 또한 초기 비용이 적을 뿐이지 최종적으로 드는 비용은 렌탈비용이 훨씬 많이듭니다. 렌탈을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제품 구매비용을 검색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렌탈을 하는이유

    가전제품 구매할때는 큰 비용이 듭니다. 만약 정말 꼭 사용하고 싶은 제품이 있는데 지금 당장 큰 몫돈이 없을경우 렌탈을 이용하는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습관과 렌탈 제휴카드와 다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비교해 보았을때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의 혜택을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렌탈 제휴카드를 통해 저렴하게 렌탈을 하는것도 좋은 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렌탈 가격 장점,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모 렌탈회사 고객센터에서 일한 경험도 있고, 신용카드 고객센터에서 일한 경험이 있기때문에 제 나름대로 객관적으로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