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정보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법

by keamchan 2021. 3. 5.

노트북으로 영상채팅을 하거나, 온라인 게임 음성채팅중 발생하는 마이크 잡음을 제거하는 프로그램 사용법 및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여드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은 APO Equalizer 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APO Equalizer 기본 세팅 방법과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 잡음 제거 방법 썸네일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APOEqulizer 라는 프로그램을 처음 세팅하는게 다소 복잡해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 순서대로 잘 따라오시면 초보자도 누구나 다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APO Equalizer 다운로드

    다운로드APO Equalizer 통합 설치팩 다운로드

     

    APO Equalizer 기본 세팅 및 사용방법

    APO Equalizer로 마이크 잡음 제거 하는 기본 세팅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의 APO Equalizer 통합 설치팩을 다운로드 하신후 다운로드한 폴더에서 APO Equalizer 를 설치합니다. 해당 파일 명은 EqualizerAPO64-1.2.1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qualizerAPO64-1.2.1설치프로그램-실행
    EqualizerAPO64-1.2.1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다운로드 합니다.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어느정도 설정을 간단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설치를 할경우 추후 추가로 설정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잇기때문에 설치과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램-설치
    APO Equlizer 프로그램 설치 장면

    처음 나오는 화면에서 next를 계속 눌려줍니다. 계속 next를 눌리다 보면 설치할 경로를 지정하게 됩니다. 이때 원하시는 경로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추후에 해당 경로로 파일을 복사해야하기때문에 해당 경로를 잘 기억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설치경로-설정
    경로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설정할때 해당 경로를 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경로를 설정하고 계속 진행하다보면 장치관련 설정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설정을해야합니다.

    세부설정-설정하기
    playback device 가 아닌 capture devices에서 사용하는 마이크 체크 설정

    playback devices 설정에서 설정하는것이 아니라 Capture devices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마이크-설정칸-체크
    사용하는 마이크를 설정하면 됩니다.

    deviece 명에 주로 사용하는 마이크 이름을 찾아서 해당 마이크를 채크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해당 마이크로 입력되는 신호의 잡음을 제거해 줍니다.

    설치-완료후-재부팅
    추후 설치를 완료 하엿다면 재부팅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재부팅을 꼭 해주셔야합니다. 해당 설정을 눌리고  Finish를 눌리시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고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인 APO Equalizer가 설치가 완료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세팅을 해주어야 잡음이 제거가 됩니다. 이제부터는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 APO Equalizer 기본 세팅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메뉴-apo프로그램-바로가기-만들기
    apo프로그램은 configuration editor 라는 파일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APO Equlizer 설치가 완료되시면 윈도우키를 눌려주시면 최근에 추가한 앱에서 configuration Editor를 찾을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우리가 이때까지 설치한 APO Equlizer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추후에 사용할수 있으니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엔 드랍해서 바로가기를 만들어 주셔도 좋습니다.

    바탕화면에-바로가기-만들기
    바탕화면에 APO프로그램 바로가기

    바로가기까지 만들어 주셧다면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오류 메세지가 나옵니다. 해당메세지는 무시하고 yes를 눌려주셔도 이용하는대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첫실행-오류창-무시후-진행
    apo equlizer 오류창

    계속 진행을 해 주셧으면 처음에 나와있는 플러그인들은 - 표시를 클릭해서 모두 지워줍니다. 사용하지 않는 설정들입니다. 모두 지워 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설정-프러그인-삭제
    처음 나와있는 플러그인 들은 마이너스 표시를 눌려서 삭제

    삭제를 완료하셧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플러스 모양을 눌려서 plugin >> vst plugin 을 클릭해서 플록그인을 추가해 줍니다.

    플러스모양-클릭-plugin클릭-vst플로그인클릭-플러그인추가
    +모양 클릭 >>plugin 클릭>>VST plugin 클릭 해서 플러그인을 추가해 줍니다.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셔서 이제 우리가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 기능들을 설정할 것입니다.우선 처음 설정할 플러그인은 louder max 라는 플로그인 입니다.

    프린트모양-클릭-플러그인파일-불러오기
    프린트 모양을 클릭해서 플로그인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우리가 처음 다운로드 햇던 통합설치팩에 있는 loudermax 라는 파일을 불러옵니다. 

    라우드맥스불러오기
    \loudermax 라는 파일을 불러옵니다.

    플로그인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는 이유는 파일의 권한을 가져오지 못한 오류가 발생해서 나타나는 문구입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APO Equlizer가 설치되어 있는 파일 안의 VST Plugins 폴더안에 우리가 사용할 파일들을 모두 복사 붙여넣기해 주면 됩니다. 편의상 통합설치 파일 모든 파일을 VST Plugins 파일에 모두 붙여넣으시는게 좋습니다.

    플러그인-오류-메세지-vstplugins폴더에-파일붙여넣기
    플로그인 오류메세지

    처음 설치할때 경로를 따로 정하지 않으셧다면 C:\Program Files\EqualizerAPO\VSTPlugins 으로 설정이 되어 있을것입니다. 해당 폴더에 모든 통합설치 파일을 복사 붙여넣기 해 주면 되겠습니다.

    오픈패널클릭
    open panel클릭

    정상적으로 불러오셧다면 노란박스의 문구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VST Plugins 폴더로 파일을 옮기지 않아서 노란색 오류 메세지 박스가 나타난것입니다. 정상적으로 파일을 불러오신후 open panel을 클릭하셔서 라우더 맥스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라우더맥스-세부설정하기
    라우더 맥서 설정창

    라우더 맥스를 켜 보시면

    위쪽에 있는 볼륨 조정하는 커서는 소리를 키워주는 커서입니다. 해당 커서를 왼쪽으로 움직일 수록 소리가 전체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아래쪽에 있는 커서는 최종 볼륨값을 조정하는 커서입니다. 원하는 볼륨 이상으로는 소리가 입력되는 소리를 압축시켜 줍니다.

    해당 커서들을 조절하면서 알맞은 소리의 크기를 찾아 줍니다. 사용하시는 마이크와 해드셋을 이용해서 들어면서 설정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추가해줄 vst는 rnnoise 라는 파일입니다.

    알엔노이스폴더-vst폴더-rnnoise파일-불러오기
    rnnoise 파일 경로 rnoise 폴더>> vst 폴더>> librnnoise.dll 클릭

    rnnoise 폴더>> vst 폴더 >> librnnoise.dll 파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해당 vst는 인공지능이 잡음을 잡아주는 역할을합니다. 해당 vst는 추가만하고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atkepender파일-불러오기
    atkexpander.dll 클릭해서 파일을 열어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추가할 vst atkexpander라는 파일입니다. 해당파일은 마이크에 소리를 입력할때만 마이크를 켜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해당 파일을 추가하셧다면 openpanel을 클릭하셔서 설정 창을 열어 주셔아 합니다.

    오픈패널을통한상세설정
    open panel을 통해 설정창 오픈

    ATKExpander 기본설정은 아래 이미지와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되겟습니다. 아래 의 빨간 박스에 쳐져잇는 부분의 설정들을 맞춰 주시면 되겠습니다. 

    상세설정하기-어택-릴리즈-슬롭-소프트니스-값-설정
    어택 릴리즈 슬롭 소프트니스 설정을 1.0 / 100/ 2/ 중간 만큼 설정

    해당설정을 다 완료하셧다면 가운대 스레시홀드 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해당 노브를 통해서 마이크가 켜지는 볼륨 값을 설정하는것입니다. 원하시는 볼륨을 직접 찾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셧으면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 설정이 완료 된것입니다. 해당 설정을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켜 놓으면 모든 프로그램에 설정한것으로 마이크가 입력이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의 마이크 관련 설정들은 모두 끄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설정이 완료 되엇으면 ctrl + S 를 통해서  설정값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의 전원버튼을 클릭하셔서 해당 플러그인만 껏다가 켯다가도 할 수 있습니다.

    전원버튼-on-off-가능
    좌측 전원버튼을 클릭해서 기능을 끌수도 켤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켜져 있으면 입력되는 마이크의 기본값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입력이 되기때문에 따로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설정하신 값이 적용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 파일들 출처는

    sourceforge.net/projects/equalizerapo/files/latest/download-Equalizer Apo, VST 효과를 마이크에 적용- www.dropbox.com/s/owsrhtwt6546m1g/LoudMax_v1_35_WIN.zip?dl=0&file_subpath=%2FLoudMax64.dll -LoudMax x64, 증폭기/리미터-github.com/werman/noise-suppression-for-voice/releases/download/v0.9/windows_rnnoise_bin_x64.zip-rnnoise x64, 인공지능 잡음 제거기- sourceforge.net/projects/audiotoolkitplugins/files/ATKExpander/1.1.0/Windows/ATKExpander%20x64.dll/download-Atk Expander x64, 확장기/노이즈 게이트-reverb.com/digital_variants/85/download-ReverbSolo x64, 에코/리버브-www.gvst.co.uk/gsnap.htm-Gsnap x64, 오토튠-vst4free.com/plugin/1662/-Lisp x64, de-esser-www.reaper.fm/reaplugs/-ReaEQ x64, 이퀄라이저-www.gvst.co.uk/ghi.htm-GHI x64, 저주파 제거 필터-입니다.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과 기본 세팅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잘 호환이 되고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마이크 잡음 제거 프로그램만으로도 충분히 마이크 잡음을 잘 잡을수 잇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