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정보/롤 챔피언 정보

롤 시즌 11 서폿 쓰레쉬 룬 템트리 스킬트리

by keamchan 2021. 3. 17.

예전부터 서폿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챔피언인 쓰레쉬 룬으로는 딜을 넣는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탱커형 룬을 많이 사용합니다. 롤 시즌 11 서폿 쓰레쉬 룬으로는 여진, 생명의 샘, 뼈 방패, 과잉성장 룬을 사용합니다. 쓰레쉬 보조 룬으로는 비스킷 배달 우주적 통찰력 룬을 사용하고, 보조 특성으로는 스킬 가속, 방어력 체력을 사용합니다. 쓰레쉬는 블리츠크랭크에 비해서 그랩 난도가 높아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블리츠크랭크 보다 더 좋은 서폿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쓰레쉬-썸내일
서폿 쓰레쉬 공략법 썸내일

목차

 

 

     

     

     

    서폿 스레쉬 룬

     

    쓰레쉬-룬-여진

    여진 : 쓰레쉬가 상대 챔피언에게 이동 불가 상태를 만들면, 추가 방어력 및 추가 마법 저항력을 얻고 주변에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쓰레쉬 스킬 Q와 E는 상대를 이동 불가로 만드는 스킬이고 쓰레쉬 주요 스킬이기 때문에 여진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쓰래쉬의 탱키함을 늘려주는 룬입니다. 티어가 높은 곳에서는 여진 대신 수호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명의 샘 : 상대방이 쓰레쉬 근처 아군에게 CC기를 넣거나, 이동을 방해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쓰레쉬 근처 아군이 체력을 회복합니다. 전형적인 서포팅형 룬입니다. 탱커형 정글 혹은 탱커형 서폿이 많이 사용합니다. 한 타 싸움뿐만 아니라, 라인전에도 도움이 되는 룬입니다. 쓰레쉬는 티어가 높은 구간에서는 유틸형 서폿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티어에서는 탱커형 서폿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뼈 방패 : 최초 3회 동안 적 챔피언에게 부터 받는 기본 공격 스킬 공격으로 인한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주로 우리 팀 원딜보다 앞 포지션에 위치해서 원딜 대신 맞아주거나, 상대 공격을 막아주는 서폿에게 좋은 룬입니다. 원딜이 최대한 적게 맞고 탱키한 서폿이 최대한 많은 딜을 맞는 것이 좋은 플레이입니다.

    과잉성장 : 주변 시에스나, 정글 몬스터가 죽을 때마다 영구적으로 최대 체력이 증가합니다. 탱커형 서폿인 쓰레쉬에게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쓰레쉬 중 후반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비스킷 배달 : 게임 시작 후 6분까지 2분마다 비스킷이 충전됩니다. 비스킷은  체력 및 마나를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초반 초반

    우주적 통찰력 : 쓰레쉬 스킬은 대부분 쿨타임이 긴 편입니다. 쓰레쉬는 싸움을 할 때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하나하나 쿨타임이 너무 길 경우 다음 싸움에 지장을 줄 수도 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쿨타임 감소는 필요합니다.

    서폿 쓰레쉬 스킬 트리

     

    쓰레쉬-스킬트리-Q선마
    서포 쓰레쉬 스킬트리

    쓰레쉬 소환사 주문으로는 점멸 탈진, 혹은 점멸 점화를 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점화를 들지 탈진을 들지는 아군 원딜과 한번 상의해서 드는것이 좋습니다. 우리 팀 원딜이 이동기나 도주기가 확실하다면(이즈리얼, 트타, 케이틀린) 점화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동기가 조금 부족하다면 탈진을 들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쓰레쉬 스킬 트리로는 Q선마E선마W선마 순서대로 마스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레벨 때 Q스킬을 찍을지 E스킬을 찍을지는 플레이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인베 싸움을 가거나 그랩에 자신이 있다면 Q스킬을 먼저 찍는 것이 좋고 초반에 방어적으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E스킬을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폿 쓰레쉬 스킬

    쓰레쉬-패시브
    쓰레쉬 패시브

    지옥살이 (Damnation) : 쓰레쉬 근처에서 처치된 적이 영혼을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그 영혼에 다가가거나 W스킬을 통해서 영혼을 흡수하면 방어력 및 주문력이 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대신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q사진

    쓰레쉬Q
    쓰레쉬Q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 적을 자신 쪽으로 2번 잡아당기고 한번더 사용하면 상대방이 있는 곳으로 쓰레쉬가 도약합니다. 사형 선고에 맞은 적은 마법피해를 받고 1.5초간 자신 쪽으로 총 2회에 걸쳐 당겨집니다. 사형선고는 미니언에게도 맞고, 쿨타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사형선고를 맞추더라도 상황에 따라서 도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w사진

    쓰레쉬W
    쓰레쉬W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 렌턴을 던져서 아군이 렌턴을 클릭하면 쓰레쉬가 있는곳으로 끌어옵니다. 렌턴 주변에 있는 챔피언에게는 보호막이 생기고 쓰레쉬에게도 보호막이 생깁니다. 렌턴을 이용해서 이동할 때 벽이나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는 스킬이지만 W스킬로 아군을 구하는 것도 게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e사진

    쓰레쉬E
    쓰레쉬E

    사슬 채찍 (Flay) : 지속 효과로 쓰레쉬가 공격을 하지 않으면 공격하지 않은 시간만큼 다음 공격 때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 지속 효과 때문에 1 레벨 때 E를 찍기도 합니다. 사용효과로는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내거나 끌어당깁니다. 범위 스킬로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마법피해를 입히고 한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E스킬을 맞은 적은 1.5초간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쓰레쉬 Q스킬을 잘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진에 진입해서 E스킬을 얼마나 많은 적에게 맞추는지도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스킬을 쓰고 있다면 캔슬을 할 수도 있고, 우리 팀 쪽으로 밀어낼 수도 있습니다.

    r사진

    쓰레쉬R
    쓰레쉬R

    영혼 감옥 (The Box) : 스킬을 사용하면 쓰레쉬 주변에 벽을 생성하고 상대팀 챔피언이 벽에 닿으면 2초간 이동속도가 99% 느려지며 마법피해를 입습니다. 물론 딜도 중요하지만 2초간 이동속도가 99%가 느려지기 때문에 한 타 싸움, 라인전 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쓰레쉬가 어느 위치에 어떤 타이밍에 궁극기를 사용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쓰레쉬 스킬 콤보

     

    출처 유튜브 명토르

    서폿 쓰레쉬 아이템 트리

     

    쓰레쉬-템트리-쏠라리
    서폿 쓰레쉬 템트리

    쓰레쉬 1 코어 아이템으로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가장 일반적 입니다. 아이템을 사용하면 주변 아군에게 보호막이 생기고 주변 아군 방어력및 마법방어력이 일시적으로 올라갑니다. 전형적인 서폿 아이템입니다. 1코어 아이템을 띄우기 전에 기동력의 장화나 신속의 장화를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팀 AD 챔피언이 많을 경우 기사의 맹세를 먼저 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쓰레쉬 카운터 

    쓰레쉬-카운터-마오카이
    서폿 쓰레쉬 카운터

    쓰레쉬 카운터로는 마오카이 질리언 브랜드가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가 쓰레쉬 카운터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잇긴 하지만 천상계가 아닌 이상은 쓰레쉬 라인전은 센스 차이, 실력 차이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서폿 쓰레쉬 공략 및 팁

    쓰레쉬는 자동 공격을 켜 두고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부쉬에 들어가 있을 때 혼자 미니언을 공격한다면 그 부쉬에는 상대팀 와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부쉬에 와드가 없을 경우 자동 공격을 켜 두어도 적 미니언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서 렌즈나 핑크 와드가 없을 때 이걸로 부쉬에 와드가 있는지 확인하면서 부쉬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서폿의 가장 기본은 맵 리딩 및 와드입니다. 항상 와드로 시야 장악 위주로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레쉬는 순간순간의 센스가 중요한 챔피언 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레쉬는 많이 플레이해볼수록 좋은 챔피언입니다.

     

    전통적인 서폿의 대명사인 쓰레쉬 룬 및 템트리 스킬 트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쓰레쉬는 딜을 넣는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주로 서포팅할 수 있는 아이템 및 탱탬 위주로 사용하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쓰레쉬 룬으로도 탱키한 룬 위주로 사용합니다. 쓰레쉬 스킬은 정말 하나하나 다 중요하고 유용하게 사용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순간적인 센스와 판단이 요구되는 챔피언입니다. 처음 할때에는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는 챔피언 이기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하고 플레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