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생활하면서 걩제활동의 중심인 소비생활을 하는데요, 그런데 소비자로서 권리를 무시받거나 권익을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합니다.그럴때에는 당황스럽고 화도나고 답답하실탠데요, 이러한 문제들을 좀더 쉽게 해결할수잇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가능한 예시
첫번째 예시로는 악덕상술로인해 소비자에게 강제적인 구매를 유도하거나 유혹하는 경우인데요,
대표적인것이 방문판매 및 전화판매 입니다. 생활하시다 보면 이런 경우들 종종 격어 보셧을탠데요
소비자는 분명 구매의사가 없음에도 끊임없는 상술과 속임수들을 동원해가며 강매를 유도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는 환불정책입니다.
소비자보호법에 따르면 물건을 구매 후 소비자는 통상적으로 7일 내에는 청약철회 등을 자유롭게 할수있는데요,
물론 물품을 훼손시키거나 소비자가 물건을 한번이라도 사용을 햇다거나 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때문에 애초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것은 엄연한 위법행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경우들이 있습니다만, 이 때 도움을 받을 수있는 곳이 한국 소비자원과 소비자고발센터 입니다.
오늘은 소비자 고발센터의 전화번호와 인터넷 상담접수에 대해 자세하에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소개
소비자 고발센터는 전국 어디서든 단일 대표번호를 통해 소비자가 본인의 문제에 대한 상담을 받을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시면 신속하고 편의성이 높은 모범적인 상담관리 및 답변을 통해서 원할히 문제해결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접근성이 상당히 용이하기때문에 누구나 받을수 있는 정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곳이라 생각할수있겟습니다.
소비자가 소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첫번째로 찾는곳은 해당 고객센터 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객센터에도 문의를 하엿는데도 불구하고 원할히 해결되지 않는경우에 소비자 고발센터에 문의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 고발센터에서는 어떻게 일을 처리하는것일까요??
위의 사진처럼 소비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본인의 문제를 문의하고 상담을 신청를 하면
소비자 고발센터는 진행정보를 조회하고 상담 및 피해처리를 진행합니다. 이후에 최종적으로 한국 소비자원에서 문체 해결처리를 위해서 소비자의 피해구제를 담당하게 되는것이죠
그렇다면 소비자 상담센터 번호는 어떻게될까요??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국번없이 1372
소비자 고발센터의 대표번호입니다.
국번없이 1372로 전화연결을 하면 바로 소비문제에 관한 상담을 받으실수 있는데요
그러나 아무때에나 상당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담가능한 시간이 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언제 상담이가능한지 확인하는것도 필수겟죠??
평일 09시에서 18시까지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화연결이 불가능한 분들은 인터넷 상담접수 방법도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터넷은 24시간 상담접수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하는것이 조금더 빠르게 신청할수 있는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고발센터 인터넷 접수하는법을 알어볼까요??
소비자고발센터 인터넷 신고접수 방법
우선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1372 소비자 상담센터를 검색부터 해야겟죠,,
그렇다면 이렇게 소비자고발센터 관련 사이트들이 등장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우리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 사이트에 바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셔서 상담신청 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인터넷 상담 이라는 카테고리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소비생활을하다 불편을격엇을때 참고할만한 내용들이 여러것들이 있지만우리는 인터넷상담을 위해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상담 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들어오시게 되면 아랫쪽에 이렇게 인터넷 상담 신청 칸이 있는데요.
여기서 인터넷 상담신청을 눌려 주시면 바로 인터넷 소비자상담신청이 진행이 됩니다.
* 표로 표시된 항목은 반드시 필수로 기재를 하셔야 진행이 된다고합니다.
그리고 아쉽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지원이 되지않는다고 하네요
위 사진처럼 인터넷 상담 신청을 위해서 개인정보랑 상담사유에 관한 정보들을 순서에 따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이부분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개인정보와 본인이 문제를 제기하는 구매한 품목 및 서비스에 관한 정보 입니다. 왠만하면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작항을하셔야 문제가 원할하게 해결될수 있겟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소비자고발센터 문의내용을 작성하기전 에 알아두면 좋은것은
문의내용을 한눈에 알수 있도록 요약해서 작성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입내용(날짜, 물품(서비스)명 구입처 금액,결제방식),
경위(불만 핗해 분쟁이 발생한 경위 사업자와 합의한 내용 등 주요 사건중심으로 기술)
문의사항(위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명료하게 작성)
이러한 사항들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면 되겟습니다.
내용들을 잘 확인하시고 문의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의내용 작성 시 최대한 신중하게 정확하게 작성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위에서 설명하고 있듯 정보통신 이용망 이용촉진 및 정보봅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게시물이나 불법정보는 관리자에 의해 이동 또는 삭제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좀더 명확한 증거가 될수있는 사진이나 그런것들을 첨부파일 에 첨부해주시고, 추가정보만 입력해주심녀
인터넷 상담신청은 마무리 됩니다.
상담기관 선택과 공개여부 그리고 통보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 숙지해주시면 되겟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담 답변은 영업일 기준으로 3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안내 문자 메세지가 발송되고 이메일로 구체적인 내용이 발송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개인정보를 기재할때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은 정확하게 기재하는게 중요하겟죠
우리들은 살아가는데잇어서 많은것들은 소비하고 살아갑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반드시 권리와 권익을 보호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소비자 관련 기본법 저오도는 숙지하고 있으면 분명히 경제생활 하는데에 있어서 큰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나를 소비하게 만들기때문에 조금더 똑똑한 소비를 하려면 좀더 잘알고 정확히 알아야 겟죠
만약에라도 억울하게 당하더라면 대비해놓는것이 좋지않을까요??
오늘은 소비자 고발센터에 대해서 알아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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