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기차 충전 비용

by keamchan 2020. 10. 9.

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전기차 충전 비용과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현황 및 앞으로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계획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현재 전기차를 이용하시고 계신분들에게도, 전기차에 관심이 많아 앞으로 전기차를 구매하실분들 에게도 관심이 많으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올해 7월 8월달부터 전기차 충전 비용 할인이 순차적으로 줄어듬으로써 전기차 충전 비용이 이전보다 비교적 비싸졋는데요, 현재는 얼만큼 인상이 되었고 앞으로는 얼마나 인상이될지, 가솔린 연소차량보다 얼마나 저렴한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출처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전기차 충전 비용 2020년 10월 기준

전기차 충전에는 급속과 완속 두가지 종류가 있고, 충전하는 시간대에 따라 요금이 다르게 측정이 됩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 회사마다 요금이 상이하기때문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는 한국전력 기준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기차 충전방식은 급속충전과 완속충전이 있습니다. 국내 최다 전기차 충전시설을 가지고있는 한전 전기차 충전서비스 에서는 공용 충전기는 급속충전기를 많이 보급하고 있습니다.

한전 공용 급속 충전기 비용은 255.7원/kw 이며, APT용(아파트용) 충전기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차량 마다 1kw당 주행거리는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kw당 5~8km정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기차 급속충전비용은 한전기준으로 거의 비슷한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완속충전 비용은 어느정도 수준일까요? 완속충전 비용은 회사마다 조금씩 상이한대요, 완속충전도 시간대 별로 계절별로 요금이 다 다릅니다.

 

완속 충전 비용은 에버온과 파워큐브 회사의 자료를 가져와 봣습니다. 완속충전 비용또한 회사마다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1.에버온 완속 충전 요금제

출처 에버온

2.파워큐브 (EV LINE) 완속 충전 요금제

출처 : EV Line

 

앞으로 전기차 충전 비용 전망

현재 전기차 충전 비용 할인요금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비용은 기본요금 + 전력량요금 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기본요금은 50%할인된 금액인 2390원으로 충전시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금액입니다. 전력량 요금은 kw 당 요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전 요금 기준으로 kw 당 255.7원으로 30% 할인된 가격임으로 현재 기준으로 전기요금 할인되지 않은 가격은 365.2원정도 되겠습니다. 기본 전기요금은 시간이 지남에따라 변동되는점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점차적으로 할인비율이 떨어질 전망으로 전기차 충전비용은 증가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연소차랑 비교 하였을때 유지비용이 저렴한 편일까요?

연소차량 비교 전기차 유지비용 경재적일까?

차량 유지비용중 가장 크게 작용하는것은 아마 연료비, 즉 기름값,충전비용 일것입니다.

한달에 30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한달에 10회 정도 충전을 한다고 하였을때 일반 가솔린차 평균 기름값과 전기차 충전비용을 한번 비교 해 보겠습니다. 전기차 충전비용은 할인이 되지않은 금액인 365.2원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앞으로 할인률이 없어질 계획이기때문에 넉넉하게 계산해 보겠습니다.

 

가솔린차 한달 평균 주행거리(3000km) 기름값(1315원/1L) ,연비 (10km/1L) : 394500원

전기차 한달 평균 주행거리(3000km) 충전비용(365.2원/kw),연비 (6km/kw) + 기본요금(4780 * 10): 23400원

 

으로 예상가능니다. (전기차 충전 할인되지 않앗다고 가정한 요금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기차 충전 할인을 제외하고도 약 16만원정도 매달 절약되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물론 추후에 기름값이 떨어지고 전기값이 오를수도 있지만, 전기값이 오르면 기름값 또한 같이 오를것이라는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충전비용과 앞으로 충전 비용 인상계획과 가솔린차량과 연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 충전소에대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잇지않아 충전하는대 있어서 불편함을 느낄수도있고 전기차가 고장나면 수리비용이 아직까지는 연소차에비해 비싸다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전기차를 구매하였다가 다시 연소차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 구매율은 점차 증가하고있고 전기차 충전소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참고할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