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당뇨병 초기증상 및 전조증상

by keamchan 2020. 10. 1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당뇨병 초기증상 및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저희 아버지가 재작년 부터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면서 저도 아버지 건강이 걱정되어서 당뇨병에 좋은음식 생활습관 당뇨병의 원인 이런 자료들을 많이 찾아 보았는데요, 다행히도 저희 아버지는 비교적 빨리 발견하셔서 지금은 많이 좋아지셧습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해서 제대로 처방한다면 비교적 쉽게 치료되는것을 알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초기증상 등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의 원인 간단하고 쉽게 정리

당뇨병은 말 그대로 오줌에 당 성분이 섞여 분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의 몸은 음식을 섭취하면 음식을 에너지형태 즉 포도당으로 변화시키고 저장 및 사용을 합니다.

우리몸에서 저장 할 수 있는 양의 포도당보다 더많은 포도당을 섭취하게되면 인슐린이라는 성분이 분비되어서 포도당을 저장 및 사용하게 되는데요, 우리의 몸이 감당할수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포도당을 섭취하게 되면 소변을 통해서 포도당성분이 배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인슐린분비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당뇨병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줄요약

포도당 과 섭취 >> 포도당 저장 호르몬(인슐린) 부족 >> 지속적인 포도당 소변 배출 >> 인슐린 분비 장애(당뇨병)

 

당뇨병의 발생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혹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필요이상의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어 발생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기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 및 건강한 식습관으로 잉여 에너지를 소비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초기증상이 발견되면 꼭 병원을 가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전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만약 당뇨병 전조증상이 있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보고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40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건강검진을 한번씩 받는데요, 건강검진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당뇨병 예비환자가 있습니다.그래서 항상 당뇨병 초기증상을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가기전 8시간정도 공복후에 피를 뽑아서 검사를 하는데요,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혈액검사에서 발견할 수 있지만 당뇨병 전단계 혹은 당뇨병 초기 환자는 대부분 정상적으로 검사결과가 나오기때문에 미리 건강검진에서 미리 파악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은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비만

당뇨병은 지속적인 과한 에너지 섭취로 인해 발생합니다. 때문에 비만일경우 당뇨에 걸리기 쉬운대요, 최근들어 살이 급격하게 늘고있다면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염증

염증이 잘낳지않는다, 사람마다 다르겟지만 염증 혹은 상처가 잘 없어지지 않고 자연치유가 느리거나 되지않는것은 혈

당이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경우 당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2.수면중 근육경련

밤에 자다가 다리나 팔에 힘을줫는대 쥐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는대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겟지만, 혈당이 높아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3.가려움증

이부분은 신체가 민감한분들이 격는 현상중 하나인데요, 몸에 혈당수치가 올라가면 미열을 동반하고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당이 약간 높아지는걸 가려움증으로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과식후 가려움증이 생겻다 사라진다고 느껴지시면 당뇨병이 생기고 있는 과정일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4.피로감

다른 병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없어지지 않는 피로감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우리들이 휴식을 취할때 원기 회복을 위해 좋은음식을 많이먹는 경우도 있고, 평소에는 삼시세끼를 다 챙겨먹지 않다가 휴식을 취할때 삼시세끼를 다 챙겨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상태이면 아무이상 없겟지만 좋은음식을 많이먹고 푹쉬었는데도 피로감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혈당수치가 높아서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5.과음했는데 몸이 개운함

예전에는 숙취때문에 고생을했는데 최근들어 과음을 하였는데요 불구하고 새벽에 일찍 잠에서 깨고 이상하게 머리가 개운하다면 혈당 관련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밤사이에 과음을 하게되면 혈당이 떨어지게 되는데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면서 혈당이 떨어지게 되는대, 이때문에 비교적 정상적인 혈당수치가 됩니다. 때문에 새벽부터 몸이 개운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경우 혈당검사를 필수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형당검사는 비교적 간단한 검사이기때문에 쉽고 빠르게 병원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당뇨병 증상

풀리지 않는 피로감

전조증상에서도 말씀드렷듯이 혈당수치가 높으면 피로가 잘 풀리지 않습니다.

당뇨병이 진행되고 있으면, 신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포도당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인슐린부족 또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 때문입니다.

신체가 포도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되면 계속 쉬고싶은 마음이 생길수도 있고, 과체중, 비만, 탈수, 혈압 불안정 등의 이유로 피로감이 자주 찾아옵니다.

수면장애

혈당수치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다면 수면장애가 발생하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쉽게 피로해지고 제대로 회복을 못하게 됩니다. 수면장애의 경우 제2형 당뇨 환자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제2형 당뇨병 은 인슐린이 적절하게 반응을 하지못해서 나타나는 당뇨병 입니다.

마른 입 과 갈증

포도당은 우리몸을 움직이는 주된 에너지원 입니다. 이러한 에너지원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되면 탈수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탈수 증상이 발생하면 입이 마르게되고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잦은 소변

혈중 포도당양이 많아지면 우리의 신장은 이를 정화하기위해 더많이 일을 하는데요, 이로인해서 과부화상태가 되며 화장실 즉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이럴경우 이물질 및 독소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게되고 비뇨계통 활동에도 장애가 발생합니다.

요로 감염

요로감염또한 당뇨병증상중 흔히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혈액의 포도당이 증가하게되면서 면역체계가 약해져 이런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항체생성이 줄어들고 면역력이 약해져서 우리의 몸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 같은 유해균에 감염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상처 및 염증이 잘 치유되지 않는다.

당뇨병 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이고, 비교적 발견되기 쉬운 증상입니다. 혈당수치가 높으면 상처나 염증이 치유되는데 예전보다 오랜시간이 걸리게되고, 이로인해 상처 염증을통해서 다른 합병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발 이상상태

발은 당뇨병 증상이 잘나타나는 부위중 하나입니다. 당뇨으로 인해 신경에 손상이 생겨 발의 감각이 무뎌지고 계속 바늘로 찌르는듯한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시력 저하

혈당수치가 높아지면 시력에도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디린것과 같이 포도당을 제대로 소비하지 못하면 탈수 증상이 발생되는데요, 우리몸의 채액이 감소하게 되면 눈의 수정체에 변화가 생겨 시력이 흐려지게 됩니다.

 

 

네 오늘은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 전조증상 및 당뇨병 증상에 대해서 한번알아봤습니다. 만약 당뇨병 전조증상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서 혈당검사를 꼭 하셔야겠습니다. 급격히 체중이 증가하거나, 염증 치유가 느리거나, 수면중 경련, 식사후 가려움증, 풀리지않는 피로감, 과음후에 개운함이 느껴지신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한번 혈당수치 검사를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