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느낀적이 잇을것 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빨리 닳게됩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 낮은 기온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배터리의 노화가 원인이 될수도 있고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느낀적이 잇을것 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빨리 닳게됩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 낮은 기온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배터리의 노화가 원인이 될수도있습니다.
목차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더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경험한적 잇을것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겨울철 너무 추우면 스마트폰이 저절로 꺼지는 현상도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을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 라고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으로는 높은 에너지밀도와 긴 수명주기와 높은 전압때문에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노트북과 같은 대부분의 배터리들을 리튬이온 배터리다보면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느낀적이 잇을것 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빨리 닳게됩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 낮은 기온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배터리의 노화가 원인이 될수도 있고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느낀적이 잇을것 입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배터리가 빨리 닳게됩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겨울철 낮은 기온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배터리의 노화가 원인이 될수도있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
첫번째 - 기온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더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을 경험한적 잇을것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겨울철 너무 추우면 스마트폰이 저절로 꺼지는 현상도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을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 라고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으로는 높은 에너지밀도와 긴 수명주기와 높은 전압때문에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노트북과 같은 대부분의 배터리들을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요즘 발전하고 있는 전기차에도 리튬이온 베터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좋은점만 많은것 같은 리튬이온배터리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단점으로는 온도에 민감함 입니다. 때문에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는 리튬이온의 이동속도가 느려져 배터리내부의 저항성이 높아져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것입니다.
두번째 - 배터리의 노화
스마트폰을 오랜기간 사용하면 당연히도 배터리의 기능이 저하가 됩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경우에는 배터리를 사용하던 사용하지않던 배터리의 수명은 2년~3년정도로 정해져 잇다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배터리는 노화가 된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을 2~3년정도 주기로 교체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배터리 이외의 스마트폰 부품들 메인보드, 메모리의 기능또한 2년7개월이 지나면 기능이 저하가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평균적인 휴대폰 교체시기는 2년 3개월 이라고 합니다.
또한 배터리의 충전하고 사용하는 횟수가 늘어나면 내부저항이 증가해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더 자주 배터리 충전을 하게되면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가 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은 지우고, 필요 없는 알림들은 설정해제를하는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줄이는것도 배터리 소모량을 아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핸드폰 배터리는 방전에서 완전 충전까지 약 1000번정도사용할 수 잇는 수명이 정해져 잇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번씩 충전해서 사용한다고 하면 약 3년정도의 기간이 나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스마트폰 배터리 빨리 닳는 이유를 알아 보았다면 이번에는 스마트폰 배터리를 어떻게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잇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온도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리튬이온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한 배터리 입니다. 저온 뿐만 아니라 고온의 경우도 조심하는것이 좋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기술이 워낙 발달 되어 있기 때무에 배터리 과열현상은 예전보다 심하지는 않지만 온도가 높으면 리튬이온배터리 수명을 갉아먹을수 잇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온도가 약 60도 이상으로 넘어가면 배터리 자체에 손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이 손상으로 인해 영구적으로 배터리의 용량이 줄어들거나 배터리 기능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스마트폰 사용중 스마트폰이 따뜻해지기 시작햇다면 스마트폰 온도가 떨어질때까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절하는것이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를 낮추는대 아주 효과적입니다. 스마트폰 부품중에서 가장 발열량이 높은것이 바로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화면입니다. 스마트폰 화면 밝기를 필요한만큼만 밝게 하는것이 시력건강에도 배터리를 오래사용하는 것에도 좋습니다.
영하 30도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아에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잇다고 합니다.
충전오래하기
스마트폰을 충전할때 딱 100%완료되엇을때 스마트폰을 충전기와 분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외출하여서, 혹은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더 오래 사용하고 싶으다면 100% 충전 완료후에도 충전을 더 하는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자체에서는 100%충전이라고 인식을 하지만 실제 배터리에서는 더 많은 전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0%충전 이후에도 1시간에서 2시간정도 더 충전을 하시면 더 오랜시간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을것 입니다.
방전시키지 말기
리튬이온의 최대 단점중 하나로는 배터리가 방전되면 기능이 급격하게 저하가 되는것입니다. 스마트폰을 한번 충전하고 배터리가 0%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배터리에 치명적인 기능저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휴대폰 배터리는 20%~30%정도 일때 다시 충전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너무 잦은 방전으로 인해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자체가 빨리 소모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빨리 닳는 요소 정리
1. 오랜기간동안 사용한 스마트폰일 경우 스마트폰 배터리 자체의 노화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닳습니다.
2. 기온이 너무 춥거나 더울때에는 스마트폰 배터리인 리튬이온배터리 특성상 배터리가 취약해 지기 때문에 너무 0도~35도 정도로 스마트폰 온도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3. 사용하지 않는 어플과 알림설정을 해재하는것이 좋습니다. 메신저 알람, sns알람등 각종 알람들이 자주 울리면 그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필요한 어플이나 알림이 아니라면 지우거나 해당 알림을 꺼두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배달 어플, 인터넷 어플에서 날라오는 광고 알람들은 꺼놓은것이 좋습니다.
4.화면밝기 조절, 스마트폰 부품중에서 가장 발열량이 높고 에너지 소모를 많이하는 부분이 바로 디스플레이 즉 스마트폰 화면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않고 사용할수는 없겟지만, 스마트폰 밝기가 너무 밝은것은 스마트폰 배터리 빨리 닳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만큼만 스마트폰 화면 밝기를 발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