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규정 첫번째. 퇴직금 지급 조건
퇴직금 지급규정 을 알아보기에 앞서 퇴직금지급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은 회사 또는 아르바이트를 1년이상 하였을때 받을 수 있다고 많이들 아시는데요, 정확한 기준으로는 연속 근로기간이 1년이상일때 지급 된다고 합니다. 또한 4주간을 기준하요평균적으로 1주간 15시간 이상 근로하여야 합니다.
정리
연속 근로기간 1년이상
주 15시간이상 근무
위 두가지 사항만 충족한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사항도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규정에 의하면 일용직, 계약직, 아르바이트등 고용형태와 상관없습니다. 4대보험 가입여부 및 사업 소득세 공제여부도 상관없이 동일근무지에서 1년이상 근무하게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프리렌서의 경우 퇴직금을 받을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는데요, 프리렌서 또한 동일근무지에서 1년이상 근무하고, 근로자성이 인정되면 퇴직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보통 아르바이트일 경우 프리렌서 계약이라는 핑계로 퇴직금을 주지 않는경우가 많은데요,퇴직금 지급규정에 같은업장에서 1년동안 꾸준히 일을 하였다면 근로자성으로 인정되어 퇴직금을 받을수 있게됩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중 퇴직금 지급 조건 예외사항.
임금을 받고 근로하더라도, 함께 거주 중인 친족만 근로하는 사업 또는 친족만 근로하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사람, 집안살림살이 에관한 일을 하는 사람은 퇴직금 지급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쉽게말해서 가정주부 또는 가족,친척등으로만 구성되어있는 사업체에서 일할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두번째. 퇴직금 지급 기한
퇴직금 지급기한은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퇴사한 날) 14일 이내이지만, 특별한 사정이 있거나, 당사자간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퇴직금 지급기한을 최대 3년까지는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년이 지나가게 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되기때문에 꼭 3년이 지나가기전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퇴직금 지급이 늦어지는경우 1차적으로 회사와 지급일정을 협의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특별한 사유없이 지급일정을 계속 미루거나, 일방적으로 지급일정을 변경할경우 노동부를통해 '임금체불 진정'을 제기하는것이 좋습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세번째.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지급규정중 아마 제일관심가는 부분중 하나일거라고 생각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내가 얼마만큼의 금액을 받을수있는지 궁금하지 않는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퇴직금 지급규정에서 퇴직금 계산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퇴직당시 1일평균임금 X 30일 X 근속일수/365 입니다.
퇴직당시 1일평균임금에는 시간외수당, 각종 수당을 포함한 총임금을 의미합니다. 또한 퇴직금은 과세의대상이 되게때문에 세금을 빼고 받게됩니다. 때문에 퇴직금을 계산한 금액과 실제 수령금액이 다를 수 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처음에는 월 200만원 받던 근로자가 20년후에 월 500만원을 받고 퇴직을 하게된다면 500만원(1일평균임금 X 30일 약 1달) X 20년/365일 = 1억원이 됩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네번째.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지급규정 중 퇴직금 중간정산이 있습니다. 꼭 회사를 퇴직할때 이외에도 퇴직금을 중간에 정산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원한다고 모두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퇴직금 중간정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중 1개이상 혹은 그이상 충족해야 합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퇴직금 중간정산 조건
1.무주택자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본인 또는 배우자의 부양가족이 6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하는 경우
3.5년이내에 파산선고를 받은 근로자가 개인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은 경우
4.고용주와 노동자의 합의로 노동자의 임금이 감소하는경우
5.천재지변 등 자연재해 피해를 입은 경우 (출산으로 인한 휴가 및 육아휴직 등의 기간은 근로기간으로 인정되지만, 퇴직금 산정기준에서는 제외됨)
퇴직금 지급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퇴직금 지급규정 이라고 말하면 딱딱한 느낌이들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릴려고 노력하였는데 잘 이해가 되셧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정보들을 쉽게 설명해드릴려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참고 할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