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은 보통 유통기한 자체가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유통은 보통 영하 18도 이하에서 유통이되며 이 과정에서는 세균이 번식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은 유통기한을 따로 표기할 의무없이 제조일자만 의무적으로 표기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그렇다면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은 정말 없는지, 제조일자 부터 얼마나 지난 아이스크림이 안전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년지난 아이스크림 먹어도 될까?
동네슈퍼 혹은 세계과자 할인점, 아이스크림 전문 판매점에서 아이스크림을 구매하실때 가끔 아이스크림을 엄청 저렴하게 판매하는것을 본적 잇을것입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제조 일자가 1년~2년지난 아이스크림을 종종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유통기한이 없는 아이스크림 제조일자로부터 1~2년정도 지난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괜찮을까요?
되도록이면 제조일자가 오래된 아이스크림은 구매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없더라도 유통과정에서 한번이라도 녹앗다 다시 얼었더라면 아이스크림이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은 보통 영하 18도에서 제조되며, 빙과류 수송차량의 냉동고 온도는 약 영하 10도, 소매업체 냉동고 온도는 약 0도에서 영하 5도 수준입니다. 이렇게 유통되는 과정에서 아이스크림이 녹았다가 다시 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스크림 품질이 변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스크림은 대도록이면 제조일자 1년이상 된 아이스크림은 구매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국내 대형 제과업계에서는 자체적으로 1년정도 기간을 유통기한으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이기 때문에 완전히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외국에서의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국내와 다르게 해외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존재하는 제품들이 종종 있습니다. 국제기준과 미국 EU등 외국에서도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표시를 의무화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 아이스크림 업체 대부분의 아이스크림 제품은 유통기한을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해외 제과점에서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는 수제 아이스크림 같은경우 제조일자로 부터 6개월에서 8개월정도의 유통기한을 둔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업체인 베스킨 라빈스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은 제조일자로 부터 1년이라고 합니다. 베스킨 라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아이스크림이 녹았다 다시 얼려먹으면 아이스크림 제조시 아이스크림에 공기가 빠지게 되어 부피가 줄고 아이스크림 특유의 부드러움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구매전 확인해야할 사항
- 녹았다 언 흔적이 없는지?
- 제조일자로부터 1년이 경과 되었는지?
- 포장지가 훼손되지 않았는지?
- 튜브형의 경우 모양이 변하지 않았는지?
- 너무 딱딱하지 않은지?
- 포장지에 성애가 끼지 않았는지?
- 끈적끈적한 액체가 뭉치지 않았는지?
- 시큼한 맛이 강하지 않은지?
위의 5가지 사항만 잘 확인하여도 상한 아이스크림은 대부분 피할수 있습니다.
제조일자부터 1년이상 지난 아이스크림일지라도 모두 먹으면 안되는 아이스크림은 아닙니다. 유통 보관 과정에서 잘 보관되었더라면 제조일자로부터 오랜시간이 지난 아이스크림일지라도 섭취에는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다만, 1년이상 유통 보관되는 과정에서 잘 보관되었는지 확인할 방법을 찾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이스크림은 제조일자로부터 1년이네의 아이스크림만 구매하는편입니다.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은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제조일자만 잘 확인해도 아이스크림 구매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댓글